일상생활을 하다보면 경찰분들을 많이 만나볼수있지만, 그들이 지니고있는 경찰 계급표 의 순서는 군대만큼은 정확히 알고있지 않은 분들이 많습니다. 알고나면 생각보다 간단하네 싶은 경찰 계급표 와 진급순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의무경찰까지 합쳐서 경찰 계급표는 총 12개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대략 20개 가량의 계급이 존재하는 군대와는 달리 상당히 작지만, 생소하기도 하고 모양의 차이도 어렵게 느껴져 잘 모르는 분들이 계신것 같습니다.



경찰은 위에 표시되어있는 순서대로 진급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무궁화 봉오리 모양을 띄고있는 순경부터 시작하여 무궁화 모양을 하는 경위계급, 마지막으로 군대에선 스타계급과 같은 무궁화가 6개 모여있는듯한 모양의 경무관 계급 등이 존재합니다.



가장 먼저 순경으로 시작하는 계급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가장 쉽게 만나볼수있는 경찰 계급표 인데요, 그 이유는 가장 많은 인원이 배치되어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파출소나 지구대에서 근무하는 분들이 무궁화 잎 보양의 계급장으로 많이 근무하고 계신것도 있습니다. 



보통 경찰 공무원 시험을 통해 경찰이 된 분들이 시작하는 계급이기도합니다.



다음은 무궁화 모양을 가진 경위계급 라인인데요, 경찰대를 졸업하여 경찰이 되는 분들은 경위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경정 이하의 계급까지는 시험을 통해 승진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의 계급인 총경부터는 심사를 거쳐야 진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음 계급은 마지막으로 경찰의 고위직, 군대와 비교하자면 별을 다신 분들이라고 생각하면 될정도로 높은 계급라인입니다.



만나보기도 힘들정도로 높고 그 수가 적은 계급인데요, 무궁화가 6개 모여있는 모양을 하고있고, 화려한 모양만큼 상당히 높은 직위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분들입니다. 위 설명에 나와있듯이 치안총감의 직책은 경찰청장을 의미합니다.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경위, 경감의 경찰 계급표 까지는 어느정도 알고있지만, 경무관 이상급의 계급은 낯설기도 하고 보기 힘들어 잘 모르실텐데요, 그래도 알아두면 뉴스나 SNS를 통해 설명을 들을때 편할거라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제니주노